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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탈모에 필요한 영양소와 식습관
작성자 주식회사메디웰 (ip:)
  • 작성일 2020-03-13 10: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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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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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란?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대머리 혹은 탈모증이라고도 불립니다.
서양인에 비해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모발밀도가 낮고,
약 10만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있습니다.
하루 약 50~100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탈모 중 가장 많은 것은 남성형, 여성형 탈모증과 원형탈모증이며
흉터는 남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탈모는 왜 생기는 걸까요?

1.유전 & 호르몬
 
남성형 탈모에는 유전적인 원인 및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여성형 탈모 역시 남성형 탈모와 비슷한 원인으로 보고 있으나
폐경기 후에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도 있지만
나타나는 양상이 다양합니다.

 
2.모낭충
 
작은 진드기의 한 종류인 모낭충
탈모의 원인이 되거나 기여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3.기타
 
순환장애, 급성의 질환, 수술, 방사선의 노출, 피부병, 갑작스런 체중감소,
당뇨, 갑상선 질환, 약품, 스트레스, 나쁜 식이와
영양 불균형 등이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탈모 자가진단 법

 

 


1. 10여개의 머리카락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가볍게 당겨보았을 때 4~5개 이상 빠진다.
 
2. 3일 이상 하루 평균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진다.
 
3. 예전보다 이마가 더 넓어졌다.
 
4.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며 솜털형태가 되어 빠진다.
 
5. 가족 중 탈모증이 있는 사람이 있다.
 
6. 두피가 가려우면서 비듬이 심한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된다.
 
7. 생활이 불규칙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8. 두피에 피지량이 갑자기 많이 늘어난 것 같다.

*판단기준
4개 이하 : 미리 예방하시면 좋아요.
5~8개 : 탈모 초기 진단
9개 이상 : 탈모가 이미 진행 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니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해요.



탈모에 필요한 영양소

 

1.필수지방산
 
머리카락의 기질을 개선하고, 잘 끊어지고
부서지는 머리카락의 예방에 필요합니다.

2.비타민B복합제(특히 비오틴)
 
비타민 B군은 머리카락의 성장에 필요하며
특히 비오틴의 결핍은 피부병과 탈모를 유발합니다.
비타민B군 중 이노시톨을 머리카락의 성장에 필요합니다.

3.MSM
 
모발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합성을 돕습니다.

4.비타민C
 
두피의 순환 개선과 모낭의 항상화에 필요합니다.

5.아연
 
면역기능을 강화하여 모발성장을 자극합니다.


 
탈모를 예방하는 습관

1. 콩과 두부를 드세요
 
2. 머리를 감은 뒤에는 자연 건조시키는 것이 좋으며,
물기제거는 모발을 가볍게 두드려서 수건으로 남은 습기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3. 과일과 채소를 주로 드시고 전분이 적은 식이를 합니다.
 
4. 비오틴이 많은 콩, 귀리, 현미 등을 드세요.
 
5. 날계란을 드시지 마세요. 날계란은 비오틴과 결합하여
비오틴의 흡수를 막는 단백질인 “아비딘”이 많습니다.
 

6. PH가 균형 잡힌 샴푸와 모발관리제품을 사용하세요.

첨부파일 탈모에-필요한-영양소와-식습관.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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