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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철분제 꼭 먹어야 하나요?
작성자 주식회사메디웰 (ip:)
  • 작성일 2020-03-11 15:4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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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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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러움을 자주 느껴 빈혈이라 의심되어

철분제를 약국에서 구매해서 드신다면 잠시 이 글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빈혈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빈혈의 원인과 종류


빈혈은 말 그대로 체내에 적혈구가 부족한 것으로 빈혈이 의심되면

철분제를 먼저 사서 드실 것이 아니라

빈혈의 원인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철 결핍성 빈혈
가장 흔한 빈혈의 형태로 5명 중 1명의 여성,

임산부의 반, 남성의 3%에서 발견됩니다.

골수에서 혈색소를 만들 때 철분을 필요로 하는데, 이때 충분한 철분이 없으면

적혈구에 필요한 혈색소를 생산하기 어려워 생기는 빈혈입니다.
따라서 철분제의 보충은 이 철 결핍성인 경우 보충을 해주는 것입니다.

2.비타민 결핍성 빈혈
“악성 빈혈”이라 불리는 비타민 결핍성 빈혈은

철분과 함께 충분하고 건강한 적혈구를 생성하기 위해 엽산과 B12 필요한데

이들 영양 섭취가 부족하거나 흡수불량인 경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3.만성질환 빈혈
암, 류마티스 관절염, 크론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경우

적혈구 생성을 방해하여 만성질환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4.재생 불량성 빈혈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을 생산하는 골수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 발행하는 빈혈로

화학요법, 방사선 요법, 환경독소, 임신과 루푸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용혈성 빈혈
적혈구의 생산 속도 보다 적혈구가 더 빨리 파괴되어 생기는 빈혈로

특정 혈액 질환이나 감염증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항생제와 같은 약물에 의해 초래할 수 있습니다.

6.기타 빈혈
골수 질환과 관련된 경우(백혈병, 골수 형성 이상증 등),

낫적혈구 빈혈, 지중해빈혈증과 같이 결함이 있는 혈색소에 의한 빈혈도 있습니다. 


빈혈의 증상


대부분의 빈혈은 피로를 호소하고, 창백한 피부, 어지러움,

두통, 가슴통증, 불면, 쇠약감, 팔다리 저림, 인지능력 장애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철분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

1.식사 후 커피는 30분 후에 드세요.


커피에 포함된 “탄닌”은 식사와 함께 몸에 들어온 이로운 영양소를

몸 밖으로 빠르게 배출 시키며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니

식사 후 바로 커피를 드시지 마시고 30분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철분 흡수를 높여주는 비타민C


가금류나 육류를 드실 때 야채를 충분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동물성 단백질은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C는 이 철의 흡수를 30% 수준까지 향상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빈혈 종류 참 많죠?


결론을 내리자면,
빈혈을 일으키는 원인을 먼저 파악해서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
빈혈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


빈혈이라고 무조건 철분제를 드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철분제는 비타민C와 함께!! 커피는 식사 후 바로NO! 30분이후~
빈혈이 의심된다고 이제 약국 먼저 가시면 안 됩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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